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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배캠] TIL 텍스트 RPG 개인 과제 종료 후 팀 프로젝트 대비

김진우 개발일지 2024. 9. 26. 01:17

텍스트 RPG git 링크

https://github.com/kjinwoo12/NBCamp_TextRPG

 

GitHub - kjinwoo12/NBCamp_TextRPG: 내배캠 C# 텍스트RPG 과제 제출용 레포

내배캠 C# 텍스트RPG 과제 제출용 레포. Contribute to kjinwoo12/NBCamp_TextRPG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나는 개발을 오래 해왔던 사람이기 때문에 익숙하지만, 개발을 잘 모르는 사람과 함께 개인과제 제출 및 코드 리뷰를 진행한 내용을 오늘 TIL로 작성하려고 한다.

 이걸 정리하는 이유는 팀원들의 장단점과 수준을 파악하고 팀워크와 결과물의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야하기 때문이다. 과제 제출 이후 1주일간 같은 팀원들과 팀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는데 오늘 정리한 내용이 도움이 될 것이다.

 

개인 과제가 끝나고 팀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높은 퀄리티의 소스코드와 작업물을 얻고 싶은 욕심이 있다. 팀원들도 열정이 넘친다. 팀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어떻게 하면 팀원들과 함께 개인 숙련도와 작업물의 퀄리티를 올릴 수 있을지 고민이다.

 그래서 코드리뷰를 시도해봤다. 각자 개인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서로 리뷰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로 코드 깔끔하게 만드는 팁, C#에 대한 이해 등을 공유했다. 이 과정에서 팀원들의 실력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었다.

 

팀원들의 숙련도

- 팀원1 : 구현 실력 ㄱㅊ. 함수 사용법에 대한 것이 미숙

- 팀원2 : 구현 실력 ㄱㅊ. 함수 사용법 ㄱㅊ, 네임 컨벤션 살짝 미숙. 클래스 사용법 살짝 미숙

- 팀원3 : 개발 자체가 미숙

 

 코드리뷰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코드의 퀄리티를 높일 뿐만 아니라 내가 만든 코드를 다른 사람이 이해하고 다른 사람이 만든 코드를 내가 이해하면서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구조를 모든 개발자가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다. 또, 한 명의 개발자가 프로젝트에서 빠졌을 때 그 사람의 코드를 다른 사람이 이해하고 있으면 새로운 개발자가 들어오거나 역할이 바뀔 때 그 코드의 책임과 권한을 분산할 수 있다. 이 말은 즉 외계인 코드(분명 작동은 하는데 담당자도 없고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는 남겨진 코드)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는 의미다.

 지속적인 코드리뷰로 내 스스로의 숙련도와 팀원들의 실력, 작업물의 퀄리티를 올릴 수 있을 것 같다.

+ 사족

알려주다보니 내가 설명을 잘 못한다는 것을 알았다. 다른 사람을 가르치거나 무언가 알려줄 때 도움이 되는 책을 알아보려고 한다. 아래는 관련 책을 소개하는 블로그 글이다.

https://m.blog.naver.com/b319/221752293502

 

일 잘하는 사람은 알기쉽게 말한다

실기 강사로 일을 하다보니 다른 사람에게 연주기술이나 주법 자세등 잘 설명해야하고 쉽고 정확하게 이해...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