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뿐만 아니라 웹 페이지나 다른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는 "요구사항 분석"이란 것을 한다. 기획서, 목업 이미지, 관련자들과의 대화등을 통해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지 확인하고 정리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나오는 내용을 바탕으로 개발에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알 수 있다.
내배캠 과제 중에서 실제 게임의 특정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것이 있다. 이미 만들어진 내용을 보고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정리해야한다. 요구사항 분석을 반대로 하는 것인데, 기획자들의 "역기획서"와 비슷한 맥락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런 분석 능력은 실제 개발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번 과제는 게임 개발자에게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매우 중요한 교육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 선택한 게임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 오버워치
- 선택한 게임의 장르는 무엇인가요?
- 하이퍼 FPS
- 선택한 게임의 어떤 시스템에 집중하셨나요?
- 겐지의 튕겨내기
- 해당 시스템이 동작하는 구조의 시작부터 과정을 자세하게 분석, 나열해봅시다.
- 키 입력
- 스킬의 쿨타임 적용
- 3인칭 겐지의 튕겨내기 애니메이션 재생
- 1인칭 겐지의 튕겨내기 애니메이션 재생
- 겐지 정면 주변 특정 범위에 투사체를 감지하는 트리거 생성. 범위의 크기는 겐지보다 약간 큰 정도
- 적이 발사했으면서, 튕겨낼 수 있는 속성을 가진 투사체가 트리거와 접촉하면 겐지의 투사체로 변경
- 투사체의 방향을 겐지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되돌려보냄
- 직접 분석해본 내용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구성 요소는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 투사체의 소유자를 확인하는 시스템
- 팀 시스템
- 범위 트리거
- 애니메이션 재생
- 스킬 쿨타임
- 투사체의 속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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